러시아의 대문호 도스토옙스키(Fyodor Mikhailovich Dostoevsky)가 남긴
돈과 사람에 대한 말입니다.
돈을 끌어오는 '가치'에 집중하기
현대인들은 모두 부자가 되고 싶어 하죠. 돈만 있으면 많은 것을 할 수가 있잖아요. 좋은 음식을 먹고 좋은 차를 타고 정말 잘 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돈을 좇게 됩니다. 하지만 돈을 좇으면 작은 돈을 벌 수는 있지만 큰돈은 벌지 못하게 됩니다.
혹시 이런 말 들어보신 적 있나요? "돈을 좇으면 달아난다. 돈은 따라오는 것이다"
돈은 좇으면 정말 달아납니다. 마치 돈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냐 하면 작은 악마 같아요. 다루기 쉬워 보이는데 좇으면 달아나고, 더 열심히 좇으면 나중에는 나락으로 떨어집니다.
처음에 돈을 좇으면 돈을 조금 벌게 해 주는 것이 어쩌면 미끼인 거 같아요. 그게 달콤해서 삼키게 되면 나중에는 그 맛을 잊지 못하고 계속 좇게 만들고 결국은 그것 때문에 인생의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되는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돈을 벌기 위해서 일을 하는 것은 시간과 돈을 바꾸는 것입니다. 내가 일하는 대가로 돈을 받는 것은 내 시간과 돈을 바꾸는 거예요. 직장인들이 받은 월급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한 달의 시간을 월급과 바꾸는 것입니다.
내 시간과 돈을 바꾼다는 건 무슨 말이냐면 내 인생과 돈하고 바꾸는 것입니다. 인생은 시간으로 구성돼 있잖아요. 그래서 돈을 벌기 위해서 일을 하는 것은 돈을 좇는 거 하고 비슷해요. 대부분은 큰 돈을 못 법니다. 그런데 돈을 좇지 않고 돈을 따라오게 하는 방법이 있어요. 그게 뭘까요? 그게 바로 가치를 만드는 겁니다.
가치란 무엇일까요? 가치라는 것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돈을 지불할 수 있을 정도의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돈을 좇는 것이 아니고 가치를 만들어서 돈이 따라오게 만들어야 됩니다. 이것이 핵심입니다.
가치를 만든다라는 것,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를 해소하는 가치를 만든다라는 게 무엇인가요? 바로 사업입니다.
사업이라는 것은 언뜻 보면 돈을 버는 행위라고 생각할 수가 있겠죠.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사업이라는 것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발견해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거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를 발견해서 그 욕구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서 그것을 사람들한테 제공하는 행위를 사업이라고 합니다. 가치를 만들어서 사람들이 돈을 지불하게 하는 것이 바로 사업이에요.
그런데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크면 클수록, 그리고 그런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시장의 규모가 커집니다. 그래서 그런 큰 시장에서는 아주 독자적인 아이템을 출시를 하게 되면 큰돈을 벌 수 있게 돼요. 예를 들면 암 같은 거죠. 암이라는 것은 우리나라 인구의 30%가 걸립니다. 그리고 암에 걸리면 치명적이잖아요. 아주 심각한 문제예요. 그런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암 치료제를 만드는 회사들은 정말 엄청난 돈을 벌게 되죠. 암 치료제를 개발했고 그게 임상에서 성공을 했다고 하면 기업 가치가 천정 부지로 올라가겠죠. 그래서 수많은 사람들이 그 회사에 투자를 하고 해서 기업 가치가 높아집니다. 그런 방식입니다.
가치를 만드는 것, 시장의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치를 만드는 것이 바로 사업이고, 이게 바로 돈이 따라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돈을 벌고 싶으시다면 가치를 만드는 일을 한번 생각을 해 보세요.
모든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로가 서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가지고 있어요. 아직 자신이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보지 못하기 때문에 그것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뿐입니다.
지금부터 내가 사람들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어떤 것을 가지고 있는지를 한번 생각을 해 보세요. 그러면서 거기에서 가치를 찾고 만들어 내면 돈을 따라오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