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vc들은 팀이 중요하다고 하고 초반에 볼수 있는건 팀밖에 없어서 그렇다고 대부분 말을 합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투자를 받는 회사들은 자금이 없어서 투자를 받는게 목적인데 , 특히 seed 단계에선 더더욱 자금이 부족해 같이하고자 하는 뜻을 갖은 팀원이 있어도 급여문제 때문에 1인기업으로 사업을 하는 스타트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팀을 보고 투자를 하는데도 투자성공률이 10% 미만인 점을 보면 아이러니 합니다.
팀원이 있어야 할수 있는 업무를 대표 혼자서 하는경우도 대표의 의지나 역량을 크게 봐주어야 하는데 여전히 투자 회사는 팀을 제일 중요하게 봅니다.
투자를 받겠다고 사람을 뽑을수도 없는게 스타트업 현실인데 팀 없이 투자를 받을 여건은 안되는건지 항상 궁금했습니다. 같은 뜻을 지닌 팀원이라도 가정이 있고 아이가 있으면 현실적으로 고용을 할수 없기 때문입니다."
구독자님이 언급하신 문제에 공감합니다.
많은 초기 단계 스타트업들이 겪는 현실적인 어려움이죠.
많은 VC들이 투자를 희망하는 스타트업을 처음 만날 때,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사업인지, 어떤 사람이 참여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투자를 회수할 수 있을 지"를 본다고 합니다.
자금이 부족한 상태에서 핵심 팀을 꾸리기가 쉽지 않다는 점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VC들이 팀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는, 결국 사업의 장기적인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요소 중 하나가 사람들의 역량과 협력입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의 초기 단계에서 꼭 '팀'이란 것이 풀타임으로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아니어도 됩니다. 현재는 고용관계가 아니지만 사업이 어떤 단계에 이르게 되면 합류할 예정이라던지, 풀타임 근무는 아니지만 파트타임으로 도와주고 있는 인원이 있다던지, 창업자가 자금을 확보한 후 팀을 빠르게 확장할 수 있는 네트워크와 리더십 역량을 갖추었는지를 보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 혼자서 시작하더라도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과 이미 관계를 맺고 있거나, 투자 이후 팀을 빠르게 구성할 수 있는 가능성에 중점을 둡니다.
더 중요한 것은 당신이 그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입니다. 즉, 자금을 받기 전에는 어떻게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할지, 그리고 자금을 받으면 어떻게 팀을 구성해 사업을 확장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자들은 창업자의 의지, 열정,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전략적 사고와 실행력을 중시하기도 합니다.
현실적으로 풀타임 팀을 꾸리기 힘든 상황이라면, 계약직이나 프리랜서, 혹은 자문 역할의 팀원들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일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당신이 보여줄 수 있는 것은 이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어떻게 해결책을 찾고,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하고 있는지입니다.
VC들이 팀을 강조하는 이유는 그 팀이 결국 회사의 성장과 문제 해결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지만, 당신이 스스로 문제를 풀어나가는 역량과 이후 팀을 구축할 수 있는 명확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그 역시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팀을 꾸리기 어려운 현실적인 문제를 인정하면서도, 그 문제를 해결할 방법과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비슷한 상황이지만 다른 결과를 얻으신, 다른 구독자님이 남기신 의견을 소개하며 이번 이메일 코칭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스타트업 CEO를 대상으로 GX (Group eXecution) 세션이 매주 진행되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 진행되고 있는지, 살짝 공개합니다.
성공의 법칙
· 잠재의식 프로그래밍
· 6단계 일처리 방법
케이스 스터디
상장기업 : 이엔셀(주)
OO 안** 대표
잠재의식을 활용해서 제 스스로가 더 발전하는걸 배웠습니다. 매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명상과 시각화로 더욱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고 새로운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좋은 습관이 만들어지면 니콜라테슬라처럼 자면서도 새로운걸 개발하는 저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배워서 꼭 한번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OOOO바이오 노** 대표
일론머스크의 SpaceX의 목표 '인류의 화성 이주'라는 매우 도전적인 목표를 위해 '재사용 가능한 로켓'이라는 구체적인 중간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마일스톤을 거꾸로 계획했다는 사실. 백워드 플래닝: 최종 목적지에서 해야 할 일을 찾는다.
OO디자인 한** 대표
대표님께서 해주신 "현재를 버티면서 미래를 준비하자"는 이 말씀이 어느 지식 보다 지혜 보다 현실적으로 와 닿고 고난을 이겨낼 힘이 되어주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블루OOO 임** 대표
내 제품을 과연 고객이 원하는 것인가, 내가 원하는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더 철저하게 해야겠습니다.
회사의 제품개발이나 광고 등 모든 서비스에서 5단계 법칙을 적용해서 질문하는 과정을 거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