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는 제품을 만들 때 고객들이 전혀 신경 쓰지 않을 부분까지도 신경을 썼습니다. 성공한 기업은 투자한 기업의 5%에 불과하고 실패를 많이 한 사람들이 결국 성공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가 되면서 창업 환경이 좋아졌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통계에 따르면 5년 창업 생존율은 27.5%에 불과합니다. 이는 10개 중 7개가 망한다는 의미입니다.
한번 창업에 실패하면 두 번째도 어려워지며 우리나라는 창업에서 실패하면 대단히 참담한 결과를 얻습니다. 오늘은 창업에서 실패하는 이유와 그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타트업 실패의 12가지 이유
기술기업의 마켓 트렌드를 조사하는 CB인사이트에 따르면 스타트업 실패의 12가지 이유는 현금 부족, 자금조달 실패,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 서비스 출시, 치열한 경쟁, 잘못된 비즈니스 모델, 규제 법적인 이슈, 가격과 비용 문제 등이 있습니다.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현금 부족 자금조달 실패로 38%를 차지하며, 두 번째로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 서비스 출시가 35%로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경쟁 과열이 20%를 차지하며, 네 번째는 잘못된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규제 법적인 이슈 때문에 사업에서 실패한 사례도 있습니다. 가격과 비용 문제도 스타트업의 실패 원인 중 하나입니다.
기업이 실패하는 이유
한 사람이 모든 것을 잘할 수 없기 때문에 팀을 구성하고 서로의 단점을 보완해야 합니다. 서로 다른 능력을 가진 CEO, CMO, CFO, CTO가 모여서 사업을 진행할 때 좋은 팀이 됩니다.
다음으로 제품 출시 시점에 시기 문제와 제품 출시 후 품질이 부적절한 경우, 그리고 팀 또는 투자자와의 불화로 인해 사업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완벽한 제품을 만들고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며 팀원 간의 불화는 일을 처리하지 못하고 다투기만 하게 됩니다.
창업 실패 12가지 요인과 그 극복
서로 다투다 보면 결국 사업이 나락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피보팅은 시장 반응이 없어 잘못된 준비로 판단되는 경우 방향을 잡고 바꾸는 것입니다.
피보팅을 잘못할 때 두 번째 시도에서 또 실패하면 큰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사업이 안 풀리면 창업자의 열정이 부족해져 번아웃 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 창업은 어려운 과정에서 다양한 암초를 만나고 함정을 피해서 나가야 하는 일입니다. 창업 실패율이 높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 스타트업을 창업해서 성공하는 비율은 낮고 수많은 암초, 역경, 갈등을 잘 조율해서 이겨내야 합니다.
창업가들을 위한 성공 프레임워크
스마트하게 잘 해낸다는 것은 정말 불가능한 일이라고 주장합니다. 창업에 실패한 사람들이 결국 성공하는 이유는 그들이 배운 경험을 통해 성공에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창업 전에 사업에 대해 진지하게 공부하고 큰 그림을 가지고 시작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는 아마존을 완성한 뒤 오프라인 시장까지 진출하기 위한 큰 그림을 가지고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큰 그림을 가진 창업가들은 실패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창업가들은 그런 큰 그림이 없습니다. 이들은 본인이 가진 아이디어나 기술을 가지고 과감하게 도전합니다. 사업의 어려움에 직면하며 실패하게 됩니다. 창업자들의 경험 부족이 사업 실패의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업자들을 위한 벤처 석세스 프레임워크를 만들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창업 준비 단계부터 IPO까지 사업을 해나가는데 필요한 요소들을 다 정리해 창업자들이 이를 제안하는 대로 사업을 따라가면 투자를 받고 사업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돕습니다.